본문 바로가기
알고 있으면 좋은 것들

장마철 방 습기제거와 곰팡이제거 예방방법 (장롱, 화장실, 신발장 관리)

by 가보자니깐 2023. 6. 26.

장마철 방 습기와 곰팡이 미리 예방방법 (장롱, 화장실, 신발장 관리)
장마철 방 습기와 곰팡이 미리 예방방법 (장롱, 화장실, 신발장 관리)

이제 여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여름 하면 무더운 더위와 긴 장마가 오기 시작합니다. 매년 지구온난화로 인해 갑자기 비 확 내리는 곳도 있고 비 소식이 없었는데 갑자기 비가 오는 날도 많아졌습니다. 특히 긴 기간 동안 비가 내리면 집안에 습기가 차기 마련입니다. 습기가 차면 곰팡이와 세균, 바퀴벌레 등으로 화장실이나 옷장에 이상한 냄새가 나고 우리 기관지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전에 습기와 곰팡이를 먼저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마철 방 습기와 곰팡이 미리 예방방법

 

1. 에어컨, 가습기, 제습기 사용

에어컨 사용으로 습도를 낮춰주고 제습모드로 켜두시면 습도도 자연스럽게 낮아집니다. 제습기 사용은 사람이 없을 때 외출 시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2. 숯, 커피찌꺼기

숯이 습기 제거에 좋다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겁니다. 숯은 습도뿐만 아니라 냄새제거에도 탁월한데요! 공기 중의 있는 유해물질을 제거해 주어 공기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숯은 바구니에 담아 두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숯은 오래 쓸 수 있고, 오래된 숯은 깨끗이 씻어 잘 말린 뒤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찌꺼기도 숯과 비슷하게 습도를 낮춰주고 곰팡이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커피 향이 은은하게 나면서 주변의 향도 좋게 만들어 주죠! 곰팡이 제거에도 좋다고 하지만 너무 오래 사용하시면 커피찌꺼기에서 곰팡이가 피게 되고 오히려 해가 됩니다. 3~4주 정도 사용 후 교체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습기제거제 사용하기

다들 알고 있듯이 요즘엔 습기제거제가 너무 잘 나와있습니다. 대표로 물먹는 하마가 있는데요! 이 습기 제거제를 사용하여 집 안 습도를 낮추어 주시면 됩니다.

 

 

4. 보일러와 환기시키기

기나긴 장마가 시작되면 집 안이 습도가 높아져 바닥, 옷, 이불 등이 눅눅해지는데요! 이때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시면 빨래가 제대로 안 말려진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것처럼 불쾌한 냄새가 나는데요! 이을 방지하기 위해 보일러를 틀어 말려주고 창문을 열어 집을 환기시켜 주시면 됩니다. 

 

5. 화장실 욕실 문 열어 놓기

샤워 후 나오는 습기가 곰팡이를 생성의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샤워 후 문을 열어주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위처럼 관리한다고 해도 관리가 소홀할 수 있는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롱이나 화장실, 신발장 등에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비누 활용

비누를 얇은 천이나 망에 넣어 장롱이나 신발장에 넣어 두면 비누의 향과 함께 습기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신문지 활용

젖은 신발 안에 신문지를 구겨 집어넣으면 냄새와 함께 신발의 물기까지 빠르게 흡수할 수 있습니다. 안에 10원짜리 동전을 넣고 신문지를 넣어 주셔도 됩니다.

 

 

3. 식물 키우기

실내에 식물을 키우면 습도를 자연스럽게 낮출 수 있습니다.

 

 

4. 소금 사용하기

소금도 습기를 자연적으로 잡아준다고 합니다. 위에 물건들이 없다면 소금은 다들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종이컵에 소금을 넣어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5. 물과 식초 1:1 비율로 냄새 제거

물과 식초를 1:1로 섞어 얼린 다음 불쾌한 냄새가 나는 하수구 위에 올려두면 냄새가 제거됩니다.


장마가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지금 미리 장마가 완전히 시작되기 전에 빨리 예방을 하셔서 장마철에도 뽀송하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장마철 자동차 유리 습기 제거하는 방법

 

장마철 자동차 유리 습기 제거하는 방법

차 유리창은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로 인해 습기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겨울철이나 비가 내리면 습기가 차는 현상이 일어나 시야 방해를 받은 적이 많을 겁니다. 차 내부에 많은 버튼들이 많죠!

ejeongdo-8.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