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결승전 대한민국 vs 일본 전력분석 프리뷰(아시안게임 3연패 도전)

by 가보자니깐 2023. 10. 5.

출처 네이버 스포츠
출처 네이버 스포츠

우즈베키스탄까지 이기고 결국 결승까지 올라온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입니다. 이제 한 경기만 남겨 놓은 상황이죠! 대망의 결승전은 역시 한 일 전이 되었네요. 대한민국은 우즈베키스탄과 스코어 2 : 1이 났지만 우즈베키스탄보다 한 수 위인 플레이를 보여줬습니다. 결정력이 너무 아쉬웠죠! 반대로 일본은 대한민국 4강전 상대보다 손쉬운 홍콩을 만나 여유롭게 결승에 올랐습니다. 이로서 2018 아시안게임 리매치가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vs 일본 전력분석 프리뷰

 

4강전 결과

홍콩 vs 일본 0 : 4 (일본승)

대한민국 vs 우즈베키스탄 2 : 1 (대한민국 승)

 

대한민국 vs 일본 일정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상대 - 일본

시간 - 2023년 10월 7일 (토요일) 21시

경기장 - 황룽 스포츠센터 스타디움

 

대한민국 vs 일본 전력

 

대한민국 전력

우즈베키스탄전에서 골결정력이 너무 아쉬운 경기였습니다. 이제는 대한민국의 플레이는 확실하게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예선 때부터 측면을 이용하여 풀어 나오는 플레이와 측면이 막히면 중앙에서 한 번씩 찔러주는 패스나 로빙패스, 그리고 이번 대회에서 킥력이 좋은 선수들이 포진되어 있어 멋진 프리킥 골도 잘 나오고 있는 대한민국입니다.

 

대한민국 4강전 결과

출처 네이버 스포츠
출처 네이버 스포츠

일단 정우영 전반 3분에 들어간 골과 38분에 들어간 골 총두골을 지키며 2 : 1로 승리를 하였습니다.

 

대한민국 4강전 라인업

출처 네이버 스포츠
출처 네이버 스포츠

대한민국의 포메이션은 4-2-3-1 포메이션으로 나왔고 정우영과 이강인 그리고 와일드카드 3명이 다 나왔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경기였습니다.

 

교체

 

출처 네이버 스포츠
출처 네이버 스포츠

대한민국이 질 것 같은 느낌은 없고 부상 위험이 있을 것 같고 결승을 생각하고 정우영과 이강인, 홍현석을 교체해 준 것 같습니다. 결국 엄원상은 부상으로 교체를 해주었습니다.

 

대한민국 4강전 기록

출처 네이버 스포츠
출처 네이버 스포츠

압도적이진 않았지만 그래도 한 수위인 경기력을 보여줬습니다. 슈팅 찬스도 8-4로 2배 차이가 났습니다. 파울 수는 비슷하지만 대한민국은 적당한 선에서의 파울을 많이 한 반면 우즈베키스탄의 파울은 거친 태클과 위험한 파울이 너무 많았습니다. 솔직히 말해 퇴장이 더 나와도 이상한 경기가 아니었습니다.

 

 

 

일본 전력

4강전에서 홍콩을 만나 손 쉽게 올라왔습니다. 전반전만 해도 홍콩 수비의 실수로 1 실점을 하여 1 : 0이 되었고 생각보다 공격이 잘 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전반전은 1 : 0으로 끝이 났습니다. 후반이 시작이 되고 후반 9분에 1골 추가 골을 넣었고 이제 급해진 홍콩은 점점 간격이 넓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급해진 홍콩은 잣은 실수와 넓어진 간격으로 29분, 41분에 추가 골을 넣고 0 : 4 스코어로 결승에 올랐습니다.

 

일본 플레이

일본은 대한민국과는 다른 플레이를 합니다. 일단은 패스 플레이로 킥을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패스 타이밍을 빨리 가져와 상대의 수비가 자리를 잡기 전에 빠르게 패스를 주고 다시 들어가는 플레이를 즐겨합니다. 이번 일본의 수비 간격도 촘촘하고 간결하여 결승까지 올라오는데 대한민국과 똑같이 2 실점만 허용했습니다. 공 수 간격이 아주 간결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본도 총 17 득점 2 실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본 선수단

일단 일본 선수단은 1군이 아닌 2군 선수들로 아시안게임에 나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GK - 후지타 가즈키 (도치기) / 오바타 유마 (베갈타 센다이) / 야마다 타이키 (파지아노 오카야마)

 

DF - 오쿠다 하야토 (모모야마가쿠인 대학) / 요시다 마나토 (가노야체육 대학) / 야마사키 타이치 (산프레체 히로시마) / 바바세이야 (훗카이도 콘사돌레 삿포로) / 콘노이부키 (호세이 대학) / 네모토 켄타 (유통경제 대학) / 세키네히로키 (타쿠쇼쿠 대학)

 

MF - 마츠오카다이키 (그레미우 노보리존차 누) / 시게미 마사토 (후쿠오카 대학) / 나시카와 준 (사간도스) / 마츠무라유타 (가시마엔틀러스) / 사토케인 (베르더브레멘 2) / 코미요타 (알비렉스니가타) / 야치다 텟페이 (교토상가) / 야마우치카케루 (쓰쿠바 대학) / 히노쇼타 (타쿠쇼쿠 대학) / 스미코시로 (쓰쿠바 대학)

 

FW - 아유카와 슌 (오이타 트리나타) / 우치노 코타로 (쓰쿠바 대학)

 

일본은 내년 올림픽 출전이 가능한 u22세 선수들로 구성을 맞춰 나왔고 와일드카드 없이 출전을 했습니다.

 

보이듯이 대학 선수들이 많이 포진해 있습니다. 내년 올림픽에 맞춘 멤버로 아시안게임보다는 올림픽에 더 중점을 두고 나온 것 같습니다.

 

일본 예선부터 4강까지 스코어
예선 카타르 vs 일본  1 : 3 일본 승
예선 일본 vs 팔레스타인 1 : 0 일본 승
16강 일본 vs 미얀마 7 : 0 일본 승
8강 일본 vs 북한 2 : 1 일본 승
4강 홍콩 vs 일본 0 : 4 일본 승

 

일본 약점

북한이 일본 뒷 공간으로 파고들어 가는 장면이 많이 보였고 그 장면에서 골 찬스도 만들 수 있었다. 견고하다고 했지만 북한전에서는 많이 내주어 위험한 상황도 많이 맞이했다. 그리고 어리다는 점에서도 약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발이 잘 맞는 이강인과 홍현석

 

출처 thekfa출처 thekfa
출처 thekfa

허리라인 이강인과 홍현석의 호흡이 좋아 보입니다. 두 선수의 주고받는 패스 플레이가 부드럽고 간결하게 이어지는 모습 볼 수 있었습니다. 또 이강인에게 쏠리는 시선을 홍현석이 그 사이 혼자서 만들어 줄 수 있는 능력과 탈압박으로 좋은 상황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이강인도 자신에게 집중 마크를 당해 어려운 상황이 와도 홍현석과 패스를 논스톱으로 주고받아 빠져나오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두 선수가 중앙라인에서 일본전에서도 잘 만들거나 풀어내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예상이 됩니다.

 

정우영 미친 골 감각

 

출처 thekfa출처 thekfa
출처 thekfa

골대로 향하는 공은 다 정우영에게 가는 것처럼 정우영의 득점력이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위치선정 또한 좋아 동료들이 정우영에게 패스 주기도 편합니다. 정우영이 현재 4강전 2골 추가로 7골로 득점왕이 거의 확정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백승호 실책

백승호가 잘해 주고 있지만 조금씩 실책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즈베키스탄의 프리킥을 내준 선수도 백승호입니다. 몸이 따라가야 하는데 발만 내밀어 상대에게 프리킥을 내주었고 그 프리킥이 골로 들어갔습니다. 골이 들어가기 전에도 백승호의 머리를 맞고 골키퍼의 타이밍을 흩트려놔 그대로 골로 연결이 되었습니다. 키르기스스탄전에서도 백승호의 트래핑 실수로 실점을 하였고 중국전에서도 백패스 커트 당해 골로 연결은 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골대를 맞는 아찔한 상황도 있었습니다. 조금만 더 집중력 있게 플레이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thekfa
출처 thekfa

대한민국이 아시안게임 3연패까지 한 경기 남았습니다. 끝까지 좋은 플레이로 마무리 잘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파이팅입니다!

 

 

 

댓글